엑센트리

COLUMN

엑센트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엑센트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어제와 다른 엑센트리의 이야기

제목 <제임스의 경제 칼럼 179>
작성자 xntree
작성일자 2022-11-22
조회수 9

<제임스의 경제 칼럼 179>

 

CEO 교체와 상장 기업 주가의 관계

 

 

최고경영자 혹은 전문경영인CEO와 기업 가치의 관계는 오랜 연구 대상이었습니다.

최고경영자는 주주의 대리인으로서 기업 가치와 주주 이익의 극대화, 기업의 성장과

생존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CEO가 설립자나 대주주가 아닐 경우 이로 인한 한계로 인해 재임 중 자신에게 주어진 인센티브에 집착하여 외형만을 성장 시키는 경영에 주력하면서 소위 대리인 문제 (Agency Problem)’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동의 미국 1위 반도체 기업이었던 인텔은 전임 CEO들의 전략적 오판으로 1위 자리를

엔비디아에 내주었습니다.

2013년부터 인텔을 이끌었던 브라이언 크르자니크(Brian Krzanich)CEO는 직원과 부적절한 관계가 발각돼 2018년 불명예 퇴진했고 이때 인텔 주가는 곤두박질 쳤습니다.

다음 CEO 밥 스완(Bob Swan)의 취임 소식에 일시 반등하였으나 엔지니어에 대해 차별하고 연구개발(R&D)을 소홀히하여 주가가 폭락하고 실적이 악화하자 1년 만에 쫒겨났으며 신임 CEO 펫 겔싱어(Pat Gelsinger)가 작년초 취임하면서 주가가 상승하였으나 파운드리 시장 진입에 대한 오판과 차세대 메모리 및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뒤 늦은 진입 등 정책적 판단 미스로 올들어만 40% 이상 주가가 폭락하며 교체가 점쳐지고 있습니다.

 

작년 7월에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의 최대주주이자 CEO인 제프 베이조스 (Jeff Bezos)가 자리에서 물러나고 앤디 재시(Andy Jassy)가 새롭게 아마존을 이끌게 되자 아마존의 주가는 새 CEO 취임 첫날 전일보다 3.85% 상승하였습니다.

 

현지시간 21일 월트디즈니가 밥 차펙(Bob Chapek)을 해고하고 새로운 CEO로 밥 아이거(Bob Iger)를 내세우자 월트디즈니 주가는 전일 대비 10% 이상 급등하였습니다.

 


다수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당연한 이치입니다만, 실적 부진으로 새로운 CEO가 취임하면 주가는 일시적으로 반등하고 다른 사유로 CEO가 변경된 경우에는 주가 변동은 거의 없으며 대주주나 설립자가 CEO로 복귀 하거나 취임하면 어느 경우에든 대부분 주가가 상승합니다.

2022.11.22

다운로드수 0

(주)엑센트리벤처스 사업자등록번호 116-81-77521 대표자 장상준
ADDRESS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20길 32
TEL 02-598-0909
E-MAIL
contact@xntree.co.kr
Copyright 2020 XnTREE Ventur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