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센트리

COLUMN

엑센트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엑센트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어제와 다른 엑센트리의 이야기

제목 <제임스의 경제칼럼 248>
작성자 xntree
작성일자 2023-03-08
조회수 129

<제임스의 경제 칼럼 248>

2023.03.08


공포지수 MOVE & VIX

MOVE(The Merrill lynch Option Volatility Estimate Index, MOVE Index)는 글로벌 투자 은행인 메릴린치가 1988년부터 미국 국채 옵션 가격을 기초로 국채 가격의 내재 변동성을 산정한 지수입니다.

일반적으로 MOVE 지수의 상승은 미국채 시장의 변동성이 커진다는 뜻으로 그만큼 불안감이 확산합니다.


MOVE와 함께 또 하나의 대표적인 공포지수로 VIX(Volatility Index)가 있습니다.

이것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된 S&P 500 지수 옵션의 향후 30일간의 가격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냅니다.


주식 투자자들이 향후 주가가 얼마 만큼 변동성을 가지고 움직일 것인지 예상하여 다수의 투자자들이 가격이 더 오르거나 내릴 것이라고 전망한다면(변동성이 크면) VIX 지수가 상승하게되고, 반대의 경우로  변동성이 크지 않으리라 예상한다면 VIX 지수는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지수가 높으면 주식시장이 급격히상승 혹은 하락할 가능성이 커지고, 이 지수가 낮아지면 주가가 급등락할 가능성 역시 낮아집니다.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나타내는 공포지수가 변동성지수(VIX)이고, 미 국채시장의 투자자들의 불안을 나타내는 것은 MOVE 지수입니다.


현지시간 지난 7일 세계최대 채권운용사인 PIMCO의 전략가를 역임했고 MOVE 지수를 만든 할리 배스먼은 미연준(Fed)가 2024년까지는 금리를 인하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며글로벌 중앙은행의 금리 PIVOT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다운로드수 0

(주)엑센트리벤처스 사업자등록번호 116-81-77521 대표자 장상준
ADDRESS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20길 32
TEL 02-598-0909
E-MAIL
contact@xntree.co.kr
Copyright 2020 XnTREE Ventur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