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센트리

NEWS

엑센트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엑센트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어제와 다른 엑센트리의 이야기

제목 광주 AI 스타트업에 투자 물꼬 튼다…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투자자·기업 모집
작성자 xntree
기사작성일자 2022-07-27
조회수 133

광주광역시, 오는 11월 'AI 파트너십 데이' 개최
8월 24일까지 인공지능 스타트업 10개사 모집
사업화 컨설팅·창투사 매칭 지속 등 '전폭 지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개인 엔젤투자자 공모

제1회 AI 파트너십 데이 현장 모습. 당시 ‘AI 파트너십 데이’에서는 LSK인베트스먼트, DTN인베스트먼트, 엔슬파트너스, 페이스메이커스, 엑센트리벤처스 등 38개의 투자사(AC‧VC)와 ㈜KT, NHN 클라우드㈜, SK㈜ C&C의 대·중견기업 등의 관계자들이 참여 기업을 살펴봤다.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제1회 AI 파트너십 데이 현장 모습. 당시 ‘AI 파트너십 데이’에서는 LSK인베트스먼트, DTN인베스트먼트, 엔슬파트너스, 페이스메이커스, 엑센트리벤처스 등 38개의 투자사(AC‧VC)와 ㈜KT, NHN 클라우드㈜, SK㈜ C&C의 대·중견기업 등의 관계자들이 참여 기업을 살펴봤다.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유망한 기술을 가진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으로 키우는 생태계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초기 기업에 자금을 제공해 빠른 성장과 정착을 돕고 더 나아가 광주지역 AI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시를 비롯 사업단이 투자자와 스타트업 모집에 나섰다.  

광주광역시는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역량 강화와 성공적인 투자매칭을 위한 ‘2022년 제2회 AI 파트너십 데이’에 참여할 기업을 8월 24일까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에서 모집한다고 밝혔다. ‘AI 파트너십 데이’는 오는 11월 3일 개최 예정이다. 파트너십 데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광역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추진하는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사업으로 추진되는 AI 관련 스타트업의 투자 매칭을 지원하는 투자유치설명회다.

참여 기업으로 선정된 인공지능(AI) 관련 스타트업은 다양한 창업기획사(AC)와 창업투자사(VC)의 투자심사역 30~40명에게 인공지능(AI) 제품·서비스의 경쟁력과 기술력 등을 동시에 소개하고, 대·중견 기업 관계자와 인공지능(AI) 기술 협력을 위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또 사업 분야별 전문가와의 1대 1 컨설팅, 투자설명 자료 제작, 모의 투자설명회(IR) 등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된다. 기업들은 투자유치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을 지원받은 후 투자사(AC‧VC)에 자사와 사업모델을 소개하게 된다.

AI 파트너십 데이 참가 선정 기업에게 주어지는 지원 내용. (사진=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AI 파트너십 데이 참가 선정 기업에게 주어지는 지원 내용. (사진=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지난 13일 열린 올해 첫 ‘AI 파트너십 데이’에서는 LSK인베트스먼트, DTN인베스트먼트, 엔슬파트너스, 페이스메이커스, 엑센트리벤처스 등 38개의 투자사(AC‧VC)와 ㈜KT, NHN 클라우드㈜, SK㈜ C&C의 대·중견기업 등의 관계자들이 참여 기업을 살펴봤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참여 기업의 실질적인 투자 매칭을 위해 80여 개 이상의 창업기획사, 창업투자사, 대‧중견 기업과 협력해 계속 기업의 투자유치 설명 자료를 배포하는 등 연계와 후속 지원도 하고 있다.

인공지능(AI) 투자펀드로 20억원의 첫 투자유치에 성공한 ㈜뉴로젠의 경우 이후 다양한 펀드로 46억원을 추가로 투자받고, ㈜ 엔서와 ㈜플레이탱고 등 기업도 5억원에서 10억원의 투자유치로 스타트업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했다. 이와 동시에 사업단은 제1차 AI스타트업 엔젤클럽 개인투자자도 모집한다. 엔젤투자란 개인들이 돈을 모아 창업하는 벤처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대고 주식으로 그 대가를 받는 투자형태를 말한다. 통상 여럿의 돈을 모아 투자하는 투자클럽의 형태를 띈다.

한국엔젤투자협회와 광주·전남·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가 12일 호남권 엔젤투자허브에서 ‘호남엔젤투자허브 개인투자조합’ 결성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호남권엔젤투자허브 제공
한국엔젤투자협회와 광주·전남·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올 초 호남권 엔젤투자허브에서 ‘호남엔젤투자허브 개인투자조합’ 결성식을 진행하고 있다. 하상용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왼쪽에서 세번째)와 조덕선 호남권 엔젤투자허브 위원장(왼쪽에서 네번째)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호남권엔젤투자허브 제공).

광주지역에서는 호남권엔젤투자협회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번 AI 스타트업 엔젤클럽에 참여하게 되면 지역에 소재한 인공지능 분야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AI 파트너십 데이 참가 신청과 엔젤클럽 개인 투자자 모집에 대한 사항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홈페이지(www.aica-gj.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태조 시 인공지능정책과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지역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투자를 유치해 한단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광주시도 다양한 투자사(AC‧VC)가 지역 인공지능 스타트업에 투자를 활발히 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AI타임스 유형동 기자 yhd@aitimes.com

출처: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5963

(주)엑센트리벤처스 사업자등록번호 116-81-77521 대표자 장상준
ADDRESS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20길 32
TEL 02-598-0909
E-MAIL
contact@xntree.co.kr
Copyright 2020 XnTREE Ventur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