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센트리

NEWS

엑센트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엑센트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어제와 다른 엑센트리의 이야기

제목 유니콘 엑셀러레이터 '엑센트리벤처스', 컨설팅부터 펀드결성·PI투자까지
작성자 관리자
기사작성일자 2021-04-02
조회수 3899
[머니투데이 중기&창업팀 홍보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국내 공식 액셀러레이터가 300개사(2020년 기준)를 돌파했으며 1,703개 스타트업에 2,253억 원을 투자했다.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창업 기업을 선발·보육·투자해 기업의 성장을 돕는 엑셀러레이터사들은 지난 한해 중소기업 컨설팅과 투자 등으로 7000여 명의 신규 고용창출을 이뤄내기도 했다.


엑센트리벤처스 윤우근 의장/사진제공=엑센트리벤처스

글로벌 투자 전문기업이자 유니콘 특화 엑셀러레이터인 ㈜엑센트리벤처스 윤우근 의장은 “프리부터 시리즈까지 직접 투자가 가능한 것은 물론, 투자자 관점에서의 인사이트를 제공해 성공적인 엑시트(Exit)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밝혔다.

-간략한 귀사 및 사업 현황을 소개해달라.
▶엑센트리벤처스는 글로벌 투자 전문기업이자 유니콘 특화 industry 4.0 tech 액셀러레이터로, 지난 2018년 4월 서울에 진출했다. 2018년 7월 부산에 국내 최대 규모(1,797㎡)의 액셀러레이션 센터를 개장한 이래 2020년 광주 테크노파크에 ‘AI 및 빅데이터, 의료 바이오’ 특화센터를 개설하는 등 수도권, 영남, 호남을 아우르는 체계를 갖췄다.


유운용사럽 최대 액셀러레이터이자 13개 유니콘을 배출한 ‘엑센트리’의 투자 및 펀드 운용사로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을 발굴하고 성장시켜 유니콘 기업으로 견인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국내 다수의 액셀러레이터들 중 엑센트리벤처스만이 가지는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인가?
▶엑센트리벤처스의 강점은 보다 직접적이고 글로벌한 엑셀러레이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서울 본사-부산센터-광주센터-런던센터를 하나로 묶는 ‘GloCal’을 완성해 실제로 지난 201910여 개 투자기업 중 2개 기업을 런던 센터에 파견, 글로벌 IB들로부터 검증 및 투자 심의를 받을 기회를 제공한 바 있다. 무엇보다 단순한 컨설팅에서 그치지 않고 펀드 결성과 PI 투자 등으로 보육 기업들에게 ‘직접 투자’를 실행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지난해 4월에 광주에 센터를 개소했는데 이유는?
▶서울과 부산에 위치한 기존 센터들은 호남권 커버가 어렵다 보니 광주에 센터를 개설할 필요성을 느꼈다. 또 광주광역시는 엑센트리벤처스의 관심 분야인 인공지능(AI) 특화도시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산업군을 체계적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지난해 AI 기반 펫 솔루션 기업 ㈜알파도와 AI 심장 카메라 개발 헬스케어 기업 ㈜감성텍을 광주로 이전시켰고 기대보다 큰 스케일업을 보여주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서울에도 본사 외에 별도 센터를 개소할 예정으로 준비 중이다.



사진제공=엑센트리벤처스

-엑센트리벤처스의 성공적인 엑셀러레이팅을 통해 성장한 대표적인 기업들을 소개한다면?
▶지난 3년 동안 7개 기업이 엑시트(Exit)했다. 스케일업이 가장 크게 된 곳은 해양구조물 특화 전문기업 ‘(주)유주’다. 첨단 기술력으로 기존 트라이포드의 단점을 극복한 조립식 블록을 선보여 자사에서 기술 컨설팅과 투자를 진행했고 2년만에 기업가치가 20배가량 올랐다.
이 외에도 LID 분야 선두기업인 ‘청호환경개발’, 온라인교육 전문기업 온상의 ‘튜터스기어’, ‘스타피그엔터테인먼트’의 MnA를 통한 성장, 웹드라마 전문 ‘밤부네트워크’ 등을 꼽을 수 있다.


-‘엑센트리로켓단’에 대해 소개해달라.
▶모든 창업자들이 갖는 꿈이 있다. 바로 ‘남들이 알아주는 기업, 기업인’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신박한 아이디어와 유능한 팀이 있다 하더라도 전혀 다른 시각으로 점검해주고 경험을 토대로 이끌어주며,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투자를 해줄 파트너가 없다면 그 길은 난망할 수 있다.


엑센트리로켓단은 창업자들이 ‘단거리포-장거리포-미사일-로켓’으로 이어지는 지난한 과정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돕는 자사의 의지와 창업가들의 꿈을 담아 만들어졌다. 지난 202012월에 부산에서 1기 7개 팀을 선발해 지난 달에 마무리했으며 지난 24일에는 광주에서 AI 2기 로켓단 8개팀을 쏘아 올렸고, 4월에는 부산에 1기 7개 팀에 이어 3기 6개 기업 선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도 순수 민간 투자로 매년 3회 정도의 로켓단을 운영해 좋은 기업을 선발하고, 창업가분들에게 작은 희망을 드리는 계기를 만들고자 노력할 것이다.

-창업을 꿈꾸는 이들을 위해 조언한다면.
▶어찌보면 요즘 시대정신은 ‘돈 버는 것’에 집중돼 있지 않나 싶다. 그러나 창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그것은 굉장히 단편적이고 근시안적인 생각이다. 100세, 120세 시대다. 긴 호흡으로 가지 않으면 일시적으로 성공했다 하더라도 오래 지속되기 힘들다.


무엇보다도 ‘가치관’과 ‘바른 생각’이 가장 기본이자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업을 통해 주변을 이롭게 하고 환경과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어야 한다. 기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창업자와 팀의 사람됨이다. 그것이 성공의 가장 빠르고 바른 길임을 조언하고 싶다.

-엑센트리벤처스의 2021년 목표는?
2021년은 서울 본사에서도 액셀러레이션센터를 직접 운영할 생각이며 하반기 수도권에 8천억원 규모의 IDC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최종 비전은?
▶엑센트리벤처스의 미션은 ’네 이웃을 이롭게 하라‘이며, 영어로는 ’Build a longer chair’라 말할 수 있다. ‘If you’re more fortunate than others, build a longer chair not a higher fence.(당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유리한 위치에 있다면, 담벽을 쌓지 말고 의자를 내서 누군가 앉을 수 있게 해라)‘에서 따온 말이다. 창업자와 벤처기업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바른 투자사가 되는 것이 최종 비전이다.


출처: 머니투데이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567162)

(주)엑센트리벤처스 사업자등록번호 116-81-77521 대표자 장상준
ADDRESS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20길 32
TEL 02-598-0909
E-MAIL
contact@xntree.co.kr
Copyright 2020 XnTREE Ventures. All rights reserved.